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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 개인정보 처리 방침

KT Communis 포털 서비스의 이용약관 및 정책에 대해 안내합니다.

공통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케이티(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API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기타 조건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개정)

1.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포털 게시(https://communis.kt.co.kr) 및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회원이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회사의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 성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주소 등)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3. 본 약관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대한민국 법령의 범위 내에서 개정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예정일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그 적용예정일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하는 것 외에 제14조에 정한 방법으로 별도로 통지합니다.
4.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가 전항에서 정한 사전 유예기간 내에 의사 표시를 하지 않으면 개정된 약관에 동의 한다는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 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거나 이용계약을 해지 하지 않은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사는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규정, 세부 이용지침 등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개별서비스 약관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 3 조 (약관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 회사가 회원에게 통화, 메시지, 이메일 등을 API형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2. 회원 : 회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고, 아이디(ID)와 비밀번호(Password)를 발급 받은 고객으로 회원의 자격 및 권한은 회원유형별로 관리합니다.(회원의 자격 및 권한 등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일부 제한될 수 있음)
   가. 이용고객 : KT Communis 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고, 요금을 납부하는 사용자
   나. 제휴사 : 자체 개발 커뮤니케이션 API 또는 KT Communis 에 등록된 API를 활용, 새로운 API를 제작하여 KT Communis 에서 판매하는 API 사업자
   다. 재판매사 : KT Communis 에 등록된 API를 자사 Market Place 에서 판매하는 사업자
5. 사이트 :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사가 제작한 웹(Web)기반 유무선 홈페이지
6. 아이디(ID) : 회사가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식별자를 의미하며,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숫자를 조합한 Text ID 또는 회원이 지정한 고유 email ID가 있습니다.
7. 비밀번호(Password) : 회사가 회원이 ID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 비밀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수단으로 ID의 개수와 관계없이 회원별로 하나의 비밀번호만 설정,이용이 가능합니다.
8. 청구기관(Biller) : 회원으로부터 대금을 납부 받는 기관으로, 회원의 신청을 전제로 회사의 서비스를 통하여 회원에게 요금을 청구하고 이를 징수할 권한이 있는 자를 말합니다.
9. 전화번호 : 전화를 사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고객인증절차를 거쳐 부여 받은 번호를 말합니다.
   가. 개인 전화번호 : 개인 집전화 가입고객이 전화번호 등록절차를 통해 발급받은 개인명의의 전화번호
   나. 업무(공동) 전화번호: 법인이나 단체의 집전화 가입 고객이 등록절차를 통해 발급받은 전화번호
   다. 대표 전화번호 : 법인이나 단체의 집전화 가입 고객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 최초로 등록하여 발급 받은 전화번호로 회원이 추가로 등록한 전화번호를 관리하고 서비스 이용 시 과금번호로 사용되며 가족(대표 전화번호 ID가    동일한 회원)간 정보공유의 기준이 되는 유선전화번호
10. 선불(충전)요금제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미리 일정액을 결제하고 사용량만큼 결제금액이 차감되는 요금제
11. 후불요금제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난 후 월 단위로 사용량을 정산하여 그 금액만큼 결제일에 결제를 하는 요금제
12. 유료충전(구매/결제) : 회원이 선불(충전)요금제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가 제공하는 특정 선불 결제수단을 선택하여 결제할 때 회사가 결제금액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
13. 재충전 : 유료충전 후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중에 장애나 기타 사유로 인해 정상적인 서비스의 이용이 불가능했을 경우 해당되는 서비스의 금액만큼 무료충전을 통한 복원
14. 불법스팸 : 정보통신망을 통해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전송 또는 게시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15. 휴면ID : 최근 연속하여 5년 이상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전송이력이 없는 회원
16. 발신번호 :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송신인의 전화번호
17. 번호변작 : 회원 또는 회원이 소속된 기관의 전화번호가 아닌 다른 전화번호를 발신번호로 이용하는 것
18. 발신자 : 자기 또는 자기가 보유한 브랜드와 동일한 명의의 발신프로필로 통합메시징을 활용한 메시지를 발송하는 자로서, 본 계약 상 이용자 또는 이용자의 고객(이용자로부터 통합메시징을 임대 받은 제3자)을 말한다.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 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장 제공 서비스 및 이용계약 제 5조 (KT Communis 서비스)

1. 정의
 개인/법인기업, 공공기관, 협회 단체, 재판매 사업자의 개발자가 문자메시지, RCS메시지, 앱 푸시, 카카오비즈메시지, 이메일 등을 이용할 수 있는 API를 제공 받아 자사/고객사에 알림메시지 또는 홍보마케팅 메시지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도록, KT Communis API, 이용 매뉴얼, 개발 예시 및 이용한 만큼 과금/결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 입니다.
2. 서비스 종류
 가. SMS (Short Message Service) : 이동전화 단문 메시지서비스
 나. MMS(Multimedia Message Service) : 이동전화 멀티미디어 메시지서비스
 다. RCS서비스 :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Association)가 배포한 RCS(Rich Communication Suite) 규격을 기반으로, 글로벌 표준 규격이 적용된 업그레이드된 문자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RCS 서비스”가  탑재된 단말기에서만 이용 가능한 메시지서비스를 의미함. “RCS 서비스”는 ‘RCS SMS (한영 혼용 100자)’,’RCS MMS(text) (한영 혼용 1,300자)’, ’RCS MMS(multimedia) (한영 혼용 1300자와 1MB 이내의 멀티미디어)’,  ’RCS 템플릿(한영 혼용 90자)’으로 구성됨
 라. RCS 템플릿 : RCS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성 메시지 전송 상품으로 사전에 이통사 에서 검수한 양식에 따른 정보성 메시지를 전송하는 상품
 마. Push메시징 서비스 : 기업고객의 app. 서버를 통해 수신자의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app.)으로 실시간 알림 메시지를 전송하는 서비스
 바. 카카오 비즈메시지 : 주식회사 카카오(이하 “카카오”)가 운영하는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또는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말한다.
 사. 알림톡 : 한글, 영문 구별 없이 띄어쓰기 포함 1,000자의 텍스트 메시지로서 주문, 예약, 결제, 배송 정보 등 정보통신망법 및 한국인터넷진흥원 지침 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로 분류되는 정보 중 일부를 카카오톡 친구 관계  여부와 상관없이 카카오톡 이용자에게 발송 가능한 메시지를 말한다.
 아. 친구톡 : 이용자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와 친구 관계인 카카오톡 이용자에게만 발송 가능한 메시지를 말한다.
 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 알림톡 또는 친구톡(이하 통칭하여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발송을 위하여 개인, 기업 및 단체가 카카오로부터 발급받는 카카오톡 공식 계정을 말한다.
 차. 발신프로필 : 카카오톡 비즈메시지를 발송하고 수신자가 카카오톡 비즈메시지의 발신처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발신자 식별정보를 말한다.
 카. 안심번호 : B2C, C2C거래 시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거래기간동안 개인 전화번호 대신 가상의 번호를 제공하는 서비스
3. 사용자(회원)
KT Communis 회원은 API를 이용하는 고객, API를 만들고 KT Communis 에 입점하여 API를 판매하는 제휴사, KT Communis API를 재판매하는 재판매사로 구분되며, 각 회원의 권한에 맞는 사용자 화면을 제공합니다.
4. 플랫폼 이용
   가. API 구매/이용고객 : KT Communis 포털(https://communis.kt.c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인증, 결제정보 등록의 절차를 통해 포털 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회원자격을 획득하고, 포털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카카오 비즈메시지, APP PUSH 등 이용신청, API규격 확인, 자사/고객사 시스템에 알림/홍보 마케팅 기능을 개발하고, 메시지 발송건수에 따라 요금을 납부합니다.
   나. 제휴사 : 사전 제휴/협력에 관한 협의와 협정서 체결 완료 후 KT Communis 포털(https://communis.kt.c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KT담당자 인증, 결제/정산 정보 등록으로 포털 내에서 API를 판매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고, KT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된 API 및 매뉴얼, 이용약관을 등록하고, 고객의 API 이용 문의에 대응합니다. API 제공, 과금, 정산은 서비스 포털 및 KT 백오피스 전산시스템 내에서 진행되고 회원이 사용한 제휴API 이용내역을 제공 또는 포털 내에서 직접 확인하여 상호 협정한 내용으로 정산합니다.
   다. 재판매사: 사전 협의 및 재판매 계약 체결 후 KT Communis 포털(https://communis.kt.c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KT담당자 인증, 정산 정보 등록으로 KT Communis 에 등재되어 있는 API를 판매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고, 재판매사 고객의 API 이용대가를 고객으로부터 받아 KT와 사전에 협의된 API 단가로 정산합니다.
5. API 구매
   가. KT Communis 포털(https://communis.kt.co.kr)에 접속하여 사용자 로그인 후 API 메뉴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API에 대한 이용신청을 한 후 해당 AP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PI이용 신청 후 API에 따라 추가적인     확인서류(예, 스마트메시지 API는 특수한 유형의 부가통신사업자 관련서류 제출)를 제출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나. KT Communis 에서 제공하는 API는 API별로 별도의 요금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API 이용 신청시 요금 테이블을 참고하세요.
   다. KT Communis 에서 제공하는 각각의 API 별 이용에 대해서는 별도로 공지하는 이용약관을 따릅니다.
   라. 법률, 규정의 변경, API 규격 변경, 계약해지 등으로 인해 KT Communis 의 API 제공이 제한되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유지 및 API 제공 유지를 위해 노력하지만 불가능한 경우 최소 60일    이전에 고객에게 문자, 이메일 등으로 이 사실을 고지하고 API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6. KT Communis 를 통한 API 판매
   가. KT Communis 에서는 타사 커뮤니케이션 API를 등재하여 KT Communis 플랫폼 서비스로 컨설팅, 연동지원, 과금, 장애대응 등의 서비스 제공자로서 역할을 다하며, API 제공자에게 원가 정산을 합니다.
   나. API 서비스 품질에 문제가 발생하면 회사와 API 제공자는 서로 협력하여 고객에게 해당 장애 사실을 문자, 이메일 등으로 즉시 공지하고, 빠른 시일 내에 품질 회복을 하여야 하며, 이로 인해 발생한 고객의 손실에 대해 각    서비스 API 이용약관에 따른 책임을 집니다.
7. API 재판매
   가. KT Communis 의 API를 제공받아 판매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회사와 사전에 API단가, 정산방식 등에 대한 협의 및 계약절차를 거쳐 API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나. 정부/기관에서 법으로 규정하는 사업자 지위가 필요한API는 재판매사의 사업자 지위 취득 여부를 확인하고 API 재판매를 승인합니다. KT는 이를 위해 관련된 사업면허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 재판매사업자의 과도한 할인 등 커뮤니케이션 API 시장 교란행위에 대해서는 API 재판매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라. 재판매사가 판매대금을 고객으로부터 받고 회사에 정산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재판매 계약을 해지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8. API 이용대가 지급 및 정산
   가. API 이용고객의 대가 지급
      a. API 이용신청 후 API를 활용하여 개발이 완료되면, API를 호출할때마다 각 API에 명시되어 있는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요금 납부는 매월 말일(휴일이면 익일 업무일)을 기준으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b. 고객 회원가입 시 KT에서 부여한 이용한도를 초과할 경우, 결제일이 도달하기 이전이라도 사용 요금 결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법스팸 등 과도한 불법행위 후 요금납부 거부 등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KT Communis 이용 고객들의 피해를 막기 위함입니다.
      c. API 이용요금의 결제는 회원가입 시 인증 받은 신용카드로 이루어지며, 카드 승인거부 등 결제가 되지 않을 경우 회사는 즉시 해당 ID의 API 이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API 이용 차단과 함께 해당 고객에게 문자, 메일 등의 방식으로 결제 실패 내용을 전달합니다. 카드 결제 불가에 따른 피해에 대한 책임은 해당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있으며, 결제 실패로 발생한 서비스 중단 등 사용자 피해에 대해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단, PG사 장애, 네트웍 장애 등 결제 실패의 원인이 고객에게 있지 않은 경우 서비스는 중단하지 않습니다.
   나. 제휴사 API 제공 대가 정산
      a. 회사는 KT Communis 를 통해 판매된 API의 이용대가를 고객으로부터 받아 제휴사에게 사전에 약정된 수수료를 제외하고 등록된 계좌로 입금합니다.
      b. 수수료 요율, 입금날짜 및 상세 내역은 KT와 제휴사간 간 체결된 계약을 따릅니다.
      c. 정산의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서비스 이용내역을 상호 대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 재판매사 API 판매 대가 정산
      a. KT Communis 에 등재된 API를 재판매 하는 경우 재판매사는 고객에게 API 이용대가를 과금하고, KT와 사전에 약정된 API 요금정보를 기준으로 KT에 정산/납부하여야 합니다.
      b. 고객 과금 누락, 미납 발생은 재판매사의 책임으로, 고객 미납여부와 무관하게 KT에 고객의 이용내역에 대한 요금을 정산/납부해야 합니다.
      c. 정산의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서비스 이용내역을 상호 대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개발자 커뮤니티
   가. API 활용 개발을 수행하는 개발자들의 개발 경험, 이용 사례, 문제해결 Q&A 등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개발자간에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KT Communis 계정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고, 무료로 운영됩니다.
   나. 개발자 커뮤니티에 등재된 컨텐츠 및 게시물은 제16조, 제17조에 따라 관리 운영됩니다.

제 6 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본 약관에 동의하여 회원 가입을 신청함은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사와 청구기관, API 제공회사간에 해당 회원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하여 동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회사는 회원에 대해 회사정책에 따라 회원유형을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4. 사업자 회원의 경우 개인 실명인증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7 조 (이용신청)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요금 납부를 위한 신용카드 등록/승인을 하면 KT Communis 에 등재되어있는 API 이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후불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온라인 직접등록, 우편 등 회사가 인정하는 방식으로 제출 해야 합니다.
   가. 개인/법인 사업자등록증 사본
   나. 신청인/대리인 신분증 사본
   다. 대리인 위임장((법인)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라. 통신가입증명원
   마. 기타 후불 통합청구를 위해 KT가 요구하는 서류

제 8 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

1. 회사는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한 이후에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관련 설비 용량이 부족한 경우
   나.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사용 등 회원 등록 시 허위로 신청하는 경우
   다. 회원 등록 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하여 신청하는 경우
   라.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마. 서비스 이용목적 또는 이용행위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바. 악성 프로그램 및 버그를 이용하거나 시스템 취약점을 악용하는 등 부정한 방법을 서비스에 사용한 경우
   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동 자격 상실 이후 1년 이상 경과한 자로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받은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아.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만족되지 않았을 경우
2. 회원은 그 자격에 따라 서비스 이용의 일부가 제한될 수 있으며, 명의변경, 해지 등 “KT 서비스”의 변동 및 신청사항에 따라 회원 자격 및 서비스 이용범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제 9 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회원” 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하여 실명, ID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회사가 정한 별도의 정해진 양식 및 이용방법으로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변경사항을 알리지 아니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에 관한 일반사항 본 장에서는 사이트를 통한 서비스의 제공 또는 이용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규정합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이용개시)

1. 회사는 회원의 가입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2. 회원 가입 이후 각각의 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API 이용신청을 해야하며, API에 따라서는 법에서 요구하는 추가 서류를 제출하고 회사에서 확인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예) 스마트메시지 발송 API 이용시, 메시지 발송이 솔루션의 주 수익모델이고, 발신번호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전기통신사업법 제2조, 제22조에서 명시한 특수한 유형의 부가통신사업 등록을 선행하고(중앙전파관리소 “인터넷발송 문자서비스 등록”) 특수한 유형의 부가통신사업자 등록증을 제출 후 AP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위 2항을 위반하여 문자메시지 재판매, 번호변작이 발생할 경우 회사는 수납한 서비스 이용대가의 정산을 거절할 수 있고, 해당 정부기관의 지시에 따라 조치합니다.
4.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공시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5. 회사는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에게 별도 또는 추가적인 가입절차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본 약관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명시된 것이 아닌 한, 해당 사이트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규정 또는 세칙 등이 본 약관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제 11조 (서비스의 사용 및 저장)

1. API 이용 신청, API 다운로드, API 적용 개발 후 인증키를 받아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고, 사용내역, 결제 내역 등은 사용자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일반 관례 및 제한을 둘 수 있으며, 계정에서 송수신할 수 있는 이메일, 메시지 등의 최대수, 전자메일 최대 크기, 서버에 할당되는 최대 디스크 공간 및 정해진 기간 동안 보관하는 이용내역 (최대 기간)에 대한 정책을 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의 정책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직전 2. 항의 정책에 따라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영상, 기타 통신 또는 내용을 삭제하거나 저장하지 못한데 대해 회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제공 되는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제반 법령의 준수 및 정상적인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메시지 저장, 위치정보 저장 등 해당 서비스의 내용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이트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 이용은 서비스를 신청한 시점 또는 서비스별 별도 시작시점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변경, 중지 및 종료)

1. 회사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KT Communis 게시판 등에 변경사항을 공지합니다. 단, 회원의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의 변경인 경우 상당한 기간 동안 게시판 등에 변경사항을 공지하는 것 외에 제 1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나. 서비스를 위한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해 부득이한 경우
   다. 서비스 업그레이드 및 사이트 유지보수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라.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마. API 원저작권자 또는 관련 원천권리권자와의 계약 종료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원천 데이터 확보가 어려운 경우
   바. 회원이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사.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3. 본 조 제2항에 의한 서비스 중지의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지(운영자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장애 등)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본 조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지됨으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배상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에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5.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종료 사유 및 종료일자 등을 종료 예정일로부터 [30]일 전까지 제1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고객에게 통지하고, 홈페이지에 공지함으로써 서비스의 제공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가. 사업환경의 변화 또는 기술 발전 등의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나. 행정기관의 행정처분(방송통신위원회의 폐지나 휴지 승인을 포함)이나 법원의 판결, 결정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다. 협력사, 제휴사 등과의 제휴 계약 종료, 콘텐츠 제공 중단 기타 이에 준하는 사유로 서비스 제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라. 기타 회사의 경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에 의하여 서비스 제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6. 회사는 서비스의 중단으로 인하여 회원의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이용자 보호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7.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4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회원이 회사에 제출한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통해 우편, 문자메시지, 유무선 전화, 전자우편 등 기타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합니다.
2. 회원은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 통지를 위한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이를 회사에 알려야 하며, 연락처 변경을 알리지 아니하여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3. 회원이 주소, 이메일주소 또는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잘못 제출하거나 변경된 정보를 수정하지 아니하여 통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회사가 회원이 제출한 정보로 이메일 등을 발송한 때에 회원에게 통지가 도달한 것으로 보며, 회사는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 화면의 공지로 개별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5 조 (회원의 본인정보 관리에 대한 의무와 책임)

1.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 “인증 키”(이하 총칭하여 “본인 정보”)가 제3자에게 노출 또는 이용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전 항의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아이디(ID)”로 인하여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회사 및 회사의 운영자로 오인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ID)”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본인 정보”가 도용되거나, 제3자의 사용이 의심되는 경우 또는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5. 전 항의 경우에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6. 회원은 본인의 “인증 키” 외에 타인이 발급받은 “인증 키”를 이용하여 서비스에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제 16 조 (개발자 커뮤니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1.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회원간 전달 포함)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 또는 계정 종료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가. 회사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내용인 경우
   나.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다. 음란물을 게재, 공개 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경우
   라.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의 유포에 해당하는 경우
   마.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바.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사. 제2항 소정의 세부이용지침을 통하여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아.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 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내용이거나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경우
   자.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경우를 제외한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 활동 및 해킹, 광고를 통한 수익, 음란사이트를 통한 상업행위, 상용소프트웨어 불법배포를 하는 경우
   차. 법률에 의하거나 계약상 또는 위임에 의하여 전송할 수 있는 권리가 없는 내용을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여하한의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공개하는 경우
   카.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인 경우
   타.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파. 기타 관계 법령 및 회사의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회사는 게시물에 관련된 세부 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각종 게시물(회원간 전달 포함)을 등록하거나 삭제하여야 합니다.
3. 서비스 게시물 또는 내용물이 타인의 사생활 침해, 명예 훼손, 저작권 침해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침해를 받은 자는 사이트 내 “문의/안내처” 메뉴, 고객센터 내 “이메일 상담” 메뉴를 통하여 침해사실에 대한 소명 및 신고를 통하여 회사에 침해 중단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전항의 요구가 있을 경우, 회사는 관련 법규에 따라 반박내용의 게재, 삭제, 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신청인 및 정보 게재자 에게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조치사항을 통보하며, 해당 게시판에 공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원이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5. 권리의 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거나 이해당사자 간에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정보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한다)를 취할 수 있으며, 임시조치의 기간은 30일 이내로 합니다.

제 17 조 (개발자 커뮤니티 게시물의 저작권)

1. 회사가 작성하여 사이트 또는 서비스에 게시한 저작물의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이 게시한 저작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회원간 전달 포함)의 권리와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서비스 내에 이를 게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당해 게시물을 게시한 회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개별약관 및 관련법령의 규정에서 별도로 정하지 않는 한 서비스에 공개적으로 게재하거나 제출한 자료에 대해 게재 및 제출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해당 자료에 대하여 회사에게 사용료 없는, 영구적이고, 취소 불가능하며, 비독점적이고 재라이센스 할 수 있는 사용권한을 부여 하는 것으로 간주 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하더라도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저작권 등을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회사가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등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사의 면책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해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5. 회사는 회원이 해지하거나 적법한 사유로 해지 된 경우 해당 회원이 게시하였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6. 회원은 서비스에 게시된 자료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송신`출판`배포`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해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지적재산권 침해는 관계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7. 본 서비스 또는 서비스와 관련 된 소프트웨어와 관련 지적재산권 및 기타 법률에 의해 보호되며, 후원 광고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나 본 서비스 또는 광고주를 통하여 회원에게 제공 되는 정보는 저작권, 상표권, 특허 등 제반 지적재산권 관련 법규에 의해 보호됩니다.

제 18 조 (포인트 또는 사이버 머니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 마일리지(이하 "포인트") 또는 사이버 머니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혹은 사이버 머니의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사항은 서비스별로 마련하여 고지한 절차 또는 세칙 등에 따릅니다.
3. 회사는 포인트 혹은 사이버 머니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주소, 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액 이상의 상품을 카드결제와 소액결제로 구매할 경우 본인 확인을 위해 비밀번호와 개인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혹은 사이버 머니의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은 회사의 사전동의 없이 포인트에 대하여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4장 개인정보 보호 및 자료 보존 제 19 조 (개인정보의 보호)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시행령”,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시행규칙”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단,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웹에서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0 조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의 취급 및 관리 등의 업무(이하 "업무")를 스스로 수행함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한 경우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가 선정한 “수탁사”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개인 정보 위탁에 대해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제 21 조 (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판매, 담보 제공 등의 처분 행위를 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 22 조 (자료의 보존)

1. 회사는 회원의 납부내역을 납부완료 후 6개월간 보존합니다. 단, 국세기본법 등 관계법령에 의한 경우에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기간에 따라 보존할 수 있습니다.
2. 회사 내의 데이터베이스에 보존된 자료와 청구기관 측의 데이터베이스에 보존된 자료의 기재내용이 상이하여 회사가 회원에 대하여 자료 기재 내용의 확인을 요구할 경우에는 회원은 이에 응해야 합니다.
3. 회원이 요금명세서를 이메일로 추가 요청할 경우 최근 청구일로부터 6개월까지 제공합니다.

제5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 23 조 (자료의 보존)

1. 회원이 웹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사이트 상에서 또는 회사가 정한 별도의 이용방법으로 회사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해지 신청 시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되며, 웹 서비스 로그인 및 해지 취소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정하는 일정 기간 동안 회원 가입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KT Communis 이용계약의 해지는 회사 상품계약의 해지가 아닌 KT Communis 서비스의 회원 탈퇴를 의미하며, 해지는 KT Communis 에서 제공하는 각 API 서비스를 해지해야 가능합니다. 즉, 복수의 API 서비스 이용계약을 가진 고객의 경우 전체 해지를 원하시면 각각 상품의 해지 신청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6. 회사는 회원이 요금미납, 미풍양속저해, 불법스팸 등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회사는 이용고객이 메시지 전송 시 발신번호 거짓표시 금지 등 전기통신사업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12개월 동안 서비스 이용을 정지(이용고객의 발송 계정 전체를 포함합니다)할 수 있습니다.
7. 회사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후에라도 회원의 자격에 따른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8. 회사는 ID를 통한 사이트의 최종 접속 후 11개월간 접속 기록이 없는 회원에 대해 서비스 미이용 기간(최종 접속 후 1년) 만료 후 개인정보가 파기된다는 사실을 통지하고, 회원이 통지일로부터 1개월 내에 재접속을 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해지하며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또한, 회원의 이메일 또는 이동전화 연락처의 부재•변경•오류 등으로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 서비스 미 이용 기간 만료 후 개인정보 파기 조치 등에 대한 사전 통지 없이 본 조항에 의거 최종 접속 후 1년간 접속 기록이 없는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를 해지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9. “휴면ID”로 전환 된 회원이 전환 시점일로부터 3개월 간 접속한 이력이 없을 경우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 합니다. 다만, 개인정보를 분리 보관 또는 파기 하는 시점의 1개월 이전 회원에게 개인정보가 파기 된다는 사실을 통지합니다. 또한, 회원의 이메일 또는 이동전화 연락처의 부재•변경•오류 등으로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 사전 통지 없이 본 조항에 의거 서비스를 해지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0. 회원은 본 조에 따라 해지된 경우, 회원은 해지 당시의 이용계약상 포인트, 적립금, 기타 잔여 혜택에 상응하는 보상을 회사에 청구하지 못합니다.
11. 회원은 본 조 제6항, 제7항, 제8항의 회사 조치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원의 이의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24 조 (이용제한)

1. 회사 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문제에 대한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가. “아이디(ID)”, “비밀번호”, 결제수단 등이 해킹 또는 도용 당하였다는 정당한 신고가 접수된 경우
   나. “인증 키”가 해킹 또는 도용되었다는 정당한 신고가 접수된 경우
   다. 불법프로그램 사용자 등 위법행위자로 합리적으로 의심되는 경우
   라. 그 밖에 위 각호에 준하는 사유로 이용제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마. 전기통신사업법 제22조의 3(특수한 유형의 부가통신사업의 기술적 조치 등) 및 제84조의 2(전화번호의 거짓표시 금지 및 회원 보호)에 근거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2. 전항에 따른 조사 기간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별도의 요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3. 본 조 제1항의 경우 회사는 조사가 완료된 후 서비스 이용 기간에 비례하여 일정액을 지급하여 이용하는 회원에게 정지된 기간만큼 회원의 서비스 이용기간을 연장합니다. 다만, 제1항에 의한 위법행위자로 판명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25 조 (회원자격 제한 및 자격상실)

1.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거나 본 약관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으며, 회원은 회사에게 제한 또는 정지에 따른 보상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윤리위원회심의규정, 정보통신윤리강령, 프로그램보호법 및 기타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나. 방송통신위원회 또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불법스팸 전송사실을 확인하여 이용정지를 요청하는 경우
   다. 대량으로 메일이나 SMS 등을 전송하여 시스템 장애를 야기했거나 야기할 우려가 있는 경우
   라. 불법스팸 릴레이로 이용되거나 웜에 감염된 메일이나 SMS 등을 전송한 경우
   마. 해당 광고를 수신한 자가 수신거부를 요청하였으나 계속 재전송한 경우
2. 회사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거나 회원의 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에 회사는 해당 회원의 자격을 상실 시킬 수 있으며, 회원은 회사에게 자격 상실에 따른 보상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가. 회원이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거나 결제 정보를 도용한 경우
   나. 해킹 및 악성프로그램 배포
3. 본 조에 따라 회원의 자격을 제한•정지하거나 상실시키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전항의 회원 자격의 제한 또는 정지 사실을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통보합니다.
4. 회원은 본 조의 회사 조치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원의 이의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6장 손해배상 제 26 조 (손해배상)

1.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요금이 무료인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유료 서비스의 경우는 서비스 별 이용약관에 따릅니다.
3.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회원은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 27 조 (면책조항)

1. 회사는 국가의 비상사태,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이용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해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사이트에 게재한 게시물의 신뢰도 및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에 게재된 어떠한 의견이나 정보에 대해 확인이나 대표할 의무가 없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회원이나 제3자에 의해 표출된 의견을 승인, 반대 또는 수정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8 조 (관할법원)

1.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2. 본 조 제1항의 협의에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양 당사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3. 회사와 회원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시행일)이 약관은 2024. 12. 30 부터 시행합니다.

본 이용약관 제 18조에 명시한 “사이버머니”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의/운영합니다.

1. 사이버머니라 함은 서비스포털(http://communis.kt.co.kr) 내에서 유료 서비스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회사가 정한 가상 결제수단을 말합니다.
2. 회사가 무료로 회원에게 지급한 사이버머니는 유효기간 내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환불은 되지 않습니다.
3. 사이버머니의 유효기간은 회사정책에 의해 서비스포털(http://communis.kt.co.kr) 가입일로부터 1년으로 합니다.
4. 유효기간 이후에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