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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 개인정보 처리 방침

KT Communis 포털 서비스의 이용약관 및 정책에 대해 안내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 1 조 총칙

KT Communis플랫폼 서비스(이하 “포탈 서비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고객의 개인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포탈 서비스는 『개인정보 보호법』과 개인정보보호 관련 각종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여 이를 준수하고 있으며, 본 처리방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고객께서 언제나 쉽게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1] 등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및 생체 특성 등에 관한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경우에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2. 포탈 서비스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과 개인정보 보호 관련 각종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3. 포탈 서비스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4. 포탈 서비스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령 및 내부 운영 방침의 변경에 따라 개정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이 개정되는 경우에는 시행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내용을 홈페이지(https://communis.kt.co.kr) 에 지체 없이 공지합니다.
5.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도하거나 합병 등으로 개인정보를 이전하는 경우 서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고객님께 개별적으로 통지하고, 포탈 서비스의 과실 없이 고객님의 연락처를 알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하여 서면, 전자우편 등으로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홈페이지(https://communis.kt.co.kr), 첫 화면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표기하여 30일 이상 그 사실을 공지합니다. 단, 천재지변 등 정당한 사유로 홈페이지 게시가 곤란한 경우에는 2곳 이상의 중앙일간지(고객님의 대부분이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그 지역을 보급구역으로 하는 일간지로 할 수 있습니다.)에 1회 이상 공고하는 것으로 갈음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및 항목

포탈 서비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이용합니다.

1. 포탈 서비스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2.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관계, 학력(學歷)·병력(病歷),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고객님의 권리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객님께서 수집에 동의하시거나 다른 법률에 따라 특별히 수집 대상 개인정보로 허용된 경우에는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으로 위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포탈 서비스가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과 수집∙이용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필수 수집/이용 목적 및 항목

목적 항목 보유기간
서비스 가입/변경/해지 처리, 개통/AS, 청구서 발송, 물품(단말기/경품 등) 배송, 본인확인, 개인식별, 가입의사확인, 고지사항전달, 서비스제공관련 안내, 명의도용 방지를 위한 등록된 이동전화로 가입사실 통보, 이용요금ㆍ상담ㆍ할인ㆍ청구(개별ㆍ통합ㆍ합산)ㆍ고지ㆍ결제 및 추심, 이용관련 문의ㆍ불만ㆍ처리, 관련법률에 따르거나 서비스 이용 또는 업무 처리과정에서 생성되어 수집/이용 신청인 성명, 생년월일, 성별, 법인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통신번호, (청구지)주소, 연락전화번호, 이메일주소, 계좌(카드)정보, 신분증기재사항, 계약자와의 관계, 개통정보, 접속 IP/MAC, 접속로그, 이용컨텐츠 등 서비스 이용정보, 기타 요금 과금에 필요한 데이터 위의 개인정보를 조합하여 생성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기간 동안 - 요금정산/요금과오납 등 분쟁대비를 위해 해지 후 6개월 까지 - 요금 미/과납이 있을 경우와 요금관련 분쟁 지속 시, 해결 시까지 보유 ※ 예외 -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
이용요금ㆍ위탁수수료의 정산, 서비스이용 확인ㆍ점검, 컨텐츠수급, 서비스품질개선, 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인구통계학적 분석(연령/성별/지역분석 등) 및 이용 형태/선호도 분석,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서버 구축ㆍ운영, 개인맞춤형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시간 /이용기록, 접속로그, 이용컨텐츠, 쿠키, 접속IP 정보, 결제기록, 이용정지기록 등
이용요금 관련 상담/할인/청구(개별/통합/합산)/고지/결제 및 추심, 위탁 수수료 정산 은행(카드사)명, 계좌(카드)번호, 예금(카드)주의 성명/생년월일/관계, 법인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카드유효기간
※ 위 정보는 가입 당시 정보뿐만 아니라 정보 수정으로 변경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4. 포탈 서비스는 아래의 경우에 한하여 고객님의 동의 없이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 고객님과의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뚜렷하게 곤란한 경우
나. 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다.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3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포탈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홈페이지 등을 통한 회원/서비스 가입



제4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포탈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포탈 서비스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고객님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또는 분쟁처리 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하고 이를 이용합니다.

가. 서비스 가입기간(가입일 ~ 해지 일)

나. 요금관련 분쟁 등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민원/분쟁이 계속될 경우에는 민원/분쟁 해결 시까지 보유(단, 관계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

보존 근거 보존 대상 보존 기간
상법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에 포함된 개인정보 10년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에 포함된 개인정보 5년
국제기본법 성명, 주민번호, 전화번호, 청구지 주소, 요금납부내역 등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거서류 5년
통신비밀보호법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에 필요한 성명, 주민번호, 전화번호 및 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 전기통신개시ㆍ종료시간, 발ㆍ착신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의 위치정보 12개월(단, 시외/시내전화 역무와 관련된 자료 : 6개월)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의 로그기록자료,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3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부가가치세법 사업자 납부세액 또는 환급세액 관련 거래사실 기록장부 과제되는 공급, 면세되는 공급사실 기록장부 세금계산서, 수입세금계산서, 영수증 5년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포탈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가.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즉시 파기됩니다.
2. 파기방법
가. 종이(서면)에 작성·출력된 개인정보 : 분쇄하거나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나. DB 등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



제6조 수집한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포탈 서비스는 고객님의 사전 동의 없이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가. 관련 법령(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국세기본법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로서, 법령에 정해진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제공하는 경우

나.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및 이용/제공 내용

제공받는자 목적 제공하는 항목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한국인터넷진흥원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방송통신신용정보 공동관리, 스팸신고 및 차단, 발신번호변작방지업무 성명(법인명), 생년월일, 법인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상품명, 회선수, 전화번호, 연체금액, 연체일자, 등록사유, 서비스번호, 이용정지/해지 사유, 성별, 전화번호, 주소정보 등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행정안전부, 법원행정처 등 신분증 발급기관 부정가입방지를 위한 신분증 진위 여부 및 법정대리인 관계확인 성명(법인명), 생년월일, 법인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전화번호, 요금정보 등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행정안전부, 타 통신사 성해지 미환급금 반환 업무 성명, 생년월일, 법인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서비스번호(서비스ID), 요금정보, 계좌(카드)정보 등
목적 제공받는자 제공하는자 제공받는 항목
상품/서비스 가입 심사, 이용 및 유지여부(본인인증, 할부가능여부심사, 연체정보, 복지할인대상, 사망자/휴ㆍ페업, 스팸, 발신번호변작방지 등 확인) ㈜케이티 신용정보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보증보험회사(보증보험회사의 신용정보회사 등을 통한 조회 포함) -NICE신용평가정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케이티캐피탈, 금융결제원, 신용카드사, 행정안전부, 국가보훈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한국인터넷진흥원등 본인확인/인증정보, 신용등급, 연체정보, 신용보험 가입여부 및 가입가능 한도, 할부가입 가능여부 및 가입가능 회선수,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사망자여부, 복지할인 대상 여부, 스팸, 발신번호 변작관련사항 등
※ 본 조회는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포털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고 고객님의 편의 증진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수탁자에 대해서는 “위·수탁계약서” 등을 통하여 관련 법규 및 지침의 준수, 정보보호 및 비밀유지, 제3자 제공 금지, 사고 시 책임부담, 위탁기간 종료 즉시 개인정보의 반납/파기 의무 등을 규정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수탁사 위탁업무내용
KTDS 플랫폼 개발/운영/개선 업무
안심번호서비스 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Vonage 국제메시지 API 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주) 엠앤와이즈 카카오 비즈메시지 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주) 비즈아이솔루션 E-mail 서비스 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지비스 공인알림문자 및 공인알림톡 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모노커뮤니케이션즈,
㈜디노밴커뮤니케이션즈,
㈜어다인
KT Communis 기업메시징, RCS, 카카오비즈메시지 마케팅/기술/유지보수 관련 업무지원
다이얼로그스페이스 KT 스마트메시지 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Plea 양방향문자 플랫폼 개발/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헤르메스 플랫폼 개발/연동/운영 및 서비스 관련 업무지원


제8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고객님께서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현황,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등의 동의를 한 현황(이하 ‘개인정보 등’이라 합니다)에 대한 열람이나 제공을 요구하실 수 있고,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1. 고객님의 개인정보 등에 대한 열람 및 정정을 위해서는 고객센터로 전화 하여 직접 열람 및 정정(선택적 동의철회 포함)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웹사이트(앱 서비스) 고객님의 경우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탈퇴가 가능합니다.
2. 고객님께서 본인의 개인정보 등에 대한 열람이나 정정을 요구하시거나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등의 동의를 철회하시는 경우 고객님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 등의 신분증명(사본)을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3. 고객님의 대리인이 고객님의 개인정보 등에 대한 열람이나 정정을 요구하거나 고객님의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대리 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명의고객님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적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4. 고객님께서는 개인정보 등의 열람이나 제공을 요청하실 수 있으며, 포털서비스는 이러한 요청에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5. 고객님께서 개인정보 등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오류를 정정하거나 정정하지 못하는 사유를 이용자에게 알리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때까지는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에는 그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포탈 서비스는 고객님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포탈 서비스는 운영에 있어 필요 시 고객님의 정보를 찾아내고 저장하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는 포털서비스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고객님께서는 웹브라우저의 보안 정책을 통해 쿠키에 의한 정보수집의 허용 거부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1. 쿠키에 의해 수집되는 정보 및 이용 목적
가. 수집 정보 : ID, 접속IP, 접속로그, 이용 컨텐츠 등 서비스 이용정보
나. 이용목적
ㅇ 고객의 관심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
ㅇ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로 활용합니다. 2. 고객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쿠키에 의한 정보 수집 수준의 선택을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가. 웹브라우저의 [도구]메뉴에서 [인터넷옵션]->[보안]->[사용자 정의 수준]을 선택하여 쿠키에 의한 정보 수집 수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나. 위에 제시된 메뉴를 통해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고객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

포탈 서비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 및 문의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의견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고객께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포탈 서비스의 지사를 방문하시거나 콜센터 또는 개인정보담당부서로 문의하시면 신속.정확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기술적 보호대책]

1.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도입,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 및 개인인증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이용하고 있으며, 아울러 침입탐지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침입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관리적 보호대책]

1. 포탈 서비스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와 접근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여 임직원이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2. 포탈 서비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접근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과 외부 위탁교육을 통하여 법규 및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다.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자
4. 개인정보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5. 포탈 서비스는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통제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합니다.
6.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또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은행결제계좌, 신용카드번호 등 대금결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우 당해 고객이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7. 포탈 서비스는 고객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고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 부서 및 연락처

포탈 서비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 및 문의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의견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고객께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포탈 서비스의 지사를 방문하시거나 콜센터 또는 개인정보담당부서로 문의하시면 신속, 정확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 부서 및 연락처
가. 포탈 서비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KT 커뮤니케이션플랫폼 사업담당 임건호 상무
  ㅇ 이메일 : communis@kt.com
나. 포탈 서비스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Enterprise 통신사업부 커뮤니케이션플랫폼담당 커뮤니케이션사업팀 오선민 차장
  ㅇ 이메일 : communis@kt.com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가.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나. 홈페이지/전화 :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가.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나. 홈페이지/전화 : www.kopico.go.kr / (국번없이)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https://ecrm.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3조 개인정보처리방침 고지

1. 포탈 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공고/시행일자

가. 개인정보 처리방침 공고 : 2024년 09월 26일
나. 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 2024년 09월 26일

2.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가. 이전 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 2023년 06월 30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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